iOS 앱 구조

거의 모든 iOS앱은 UIkit 프레임워크에 의해서 정의된 UI 구성요소중의 일부를 사용합니다.

image: ../Art/uikit_ui_elements_2x.png

UIKit가 제공하는 UI 요소는 네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.

  • Bars. 바는 사용자의 위치, 사용자가 이동하거나 작업을 시작하는것을 돕도록 제어하는 문맥적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 

  • Content views. 콘텐츠 뷰어는 응용프로그램의 구제적인 콘텐츠를 포함하고 스크롤, 삽입, 삭제, 항목의 재배열과 같은 행동을 가능하게 합니다.

  • Controls. 컨트롤은 동작을 수행하고 정보를 나타냅니다.

  • Temporary views. 임시뷰어는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, 부가적인 선택이나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잠시 나타납니다.

UI요소를 정의하는 것 외에, UIkit는 동작인식, 드로잉, 접근성, 출력 지원과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객체들을 정의합니다.

프로그램에 따라, UI 요소는 view의 유형인데 이는 UIview로부터 상속되었기 때문입니다. view는 화면 자체가 나타내어지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 , 사용자가 자신의 범위를 터치했을때 감지합니다. 컨트롤들(버튼이나 슬라이더와 같은), 콘텐츠 뷰(콜렉션 뷰나 테이블 뷰 같은), 그리고 임시 뷰(알람이나, 액션시트ex-사진보내기같은)들이 view의 모든 유형이 있습이다.

당신의 앱 내 뷰의 세트, 계층구조를 관리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뷰 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. 뷰 컨트롤러는 뷰의 디스플레이를 조정하고, 사용자 상호작용 뒤 기능을 수행하고, 한 화면에서 다른화면으로의 전환을 관리해 줍니다. 예로, 설정(settings)은 뷰어의 계층구조를 표시하기 위해서 네비게이션 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.

여기에 iOS의 뷰어와 뷰어컨트롤러가 어떻게 결합하여 UI를 보여주는지에 대한 예시가 있습니다.

image: ../Art/windowlayers_world_clock_2x.png

개발자들은 뷰와 뷰 컨트롤러의 관점에서 생각하지만, 사용자들은 iOS앱을 화면의 모음으로써 경험하곤 합니다. 이러한 관점으로부터 화면은 일반적으로 고유한 시각적 상태나 응용프로그램 내 모드에 해당됩니다.

 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에서,   screen 단어는 많은 사용자들에게 이해된 것으로 사용됩니다. 개발자로써 당신은 다른글에서 screen에 관한 것을 읽을 수도 있는데, 그 용어는  외부 디스플레이 화면에 접근할 수 있는 UI screen 개체를 말하는 것입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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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sted by jyunipark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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